Python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
높이는 강력한 도구입니다.
이번 글에서는 Python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출력하고 삭제하는 방법을
예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.
목 차
1. 파이썬 객체 생성
2. 파이썬 객체 출력
3. 파이썬 객체 삭제
4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1. 파이썬 객체 생성
Python에서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그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를
생성할 수 있습니다. 클래스는 객체의 청사진으로, 객체의 속성과
메서드를 정의합니다. 아래는 간단한 Person 클래스를 정의하고
이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예제입니다.
여기서 Person 클래스는 __init__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가 생성될
때 이름과 나이를 초기화합니다. person1과 person2는 각각 다른
이름과 나이를 가진 Person 객체입니다.
2. 파이썬 객체 출력
객체를 출력하려면 __str__ 또는 __repr__ 메서드를 정의하여 객체를
문자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 __str__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형태로
객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고, __repr__은 객체의 공식적인 문자열
표현을 반환합니다. 아래는 Person 클래스에 __str__ 메서드를 추가한
예제입니다.
__str__ 메서드를 정의하면 print 함수가 호출될 때 객체의 내용을
더 읽기 쉽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.
3. 파이썬 객체 삭제
Python에서 객체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삭제됩니다.
하지만 특정 시점에 객체를 명시적으로 삭제하고 싶다면 del 키워드를
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주로 객체의 수명을 명시적으로 관리해야
할 때 사용됩니다. 다음은 객체를 삭제하는 예제입니다.
위 예제에서 person1 객체를 del 키워드를 사용하여 삭제한
후에는 person1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. 삭제된 객체에 접근하려고
하면 NameError가 발생합니다.
4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Python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,
OOP)을 지원하는 다목적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. 객체 지향
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이고 복잡한
문제를 보다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해줍니다. 객체 지향
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과 Python에서 이를 어떻게 구현하는지
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.
4.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
① 클래스와 객체
• 클래스: 객체의 청사진 또는 템플릿으로, 객체의 속성과
행동(메서드)을 정의합니다.
• 객체: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개별 인스턴스입니다. 객체는
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아 고유한
데이터를 가질 수 있습니다.
② 캡슐화
데이터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, 메서드를
통해서만 접근하도록 제한하는 원칙입니다. 이를 통해
데이터의 무결성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.
③ 상속
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아
재사용하는 기능입니다. 상속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
높이고 중복을 줄일 수 있습니다.
④ 다형성
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게
하는 원칙입니다. 이는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통해
구현됩니다.
⑤ 추상화
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숨기고 중요한 부분만 드러내는
원칙입니다. 이를 통해 복잡성을 줄이고 코드의 가독성을
높일 수 있습니다.
이번 글에서는 Python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출력하고 삭제하는 방법에
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면 코드의
구조를 더 명확하게 하고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다음에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더 심화된 주제들을
다루어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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